Curriculum




앞서 나가기 위한 경쟁력
​​
25-2 BIT Curriculum

시대가 경영인에게 요구하는 역량


BIT는 세상에 가치를 창출하여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영혁신가'를 양성합니다.

새로운 가치를 주도적으로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과 새로운 경영 문제를 발굴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른 변화에 따라 경영 문제를 발굴해 내는 역량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경영 분야 관심자들이 여전히 좋은 경영 문제 해결자, 전략가의 중요성만 바라보고 있을 때, BIT는 새롭게 떠오르는 역량을 함께 주목하고자 합니다.


BIT의 커리큘럼은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경영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 역량을 함양 시키는 것을 바탕으로 

변화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는 방법과,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Insight Track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현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그 이면의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어야 합니다.

Insight Track에서는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본질을 꿰뚫는 통찰력과 체계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전략적 솔루션을 도출하는 역량을 함양합니다.

Session

논리적 사고와 리서치 방법론을 통해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구조화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체계적 접근법을 
학습합니다.

Logical Thinking

  1. 5 Whys, MECE, First-Principles를 활용한 문제 정의

  2. 벨류체인, 제무제표, 시나리오 플래닝, 감도 분석 등 분석 
    방법론

  3. SCQA, 피라미드 구조로 설득력을 보강하는 논리 학습

Research Method

  1. 자원과 리스크 등을 고려한 솔루션 구체화

  2. 고객 설문 설계, 심층 인터뷰 방법론 습득
  3. 가치사슬, 재무지표 분석을 통한 핵심 레버 도출
  4. 가설 수립 및 데이터 기반 검증 실습

Project

졸업생 네트워크와 우수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실질적인 경영 과제를 해결하며, 깊이 있는 통찰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개발합니다.

Alumni Project


현직 컨설턴트 알럼나이가 리딩하는 문제 해결 및 논리적 사고 훈련 과정입니다.


주니어 액팁의 원활한 BIT 온보딩과 시니어 액팁의 역량 강화를 목표로 진행되는 초기 프로젝트로, 학회원들은 현실의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Corporate Project 01&02

총 2회 진행되는 산학협력 프로젝트입니다.



학회원들은 학습한 경영 문제 해결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이 시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에 대한 전략을 수립, 제시합니다. 기업 실무진들의 

피드백 과정을 통해 실무에서 활용되는 전략에 대한 경험을 쌓습니다.

Insight Journal

액팁들이 관심 기업에 대해 심도있게 리서치를 함으로써 본인만의 
인사이트를 담은 저널 작성을 목표로 하는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학회원들은 관심 기업의 변화 동향을 명확하게 포착하고, 그 변화의 원인이 무엇인지 깊이있게 고민해보는 경험을 쌓습니다.
ap-1(0002).jpg
ap-2(0002).jpg
CP-2(0002).jpg
cp-1(0001).jpg

Impact Track


혁신적 비즈니스 리더는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Impact Track에서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현실화 하여 직접 실행에 옮기는 경험과
반복적 전략 재수립을 통하여 가치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세션을 제공합니다.

Session

비즈니스 가치 탐색법을 익히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재수립하는 전략 추진 과정을 학습합니다.


Problem Seeking

  1. AI·디지털 전환 등에 의한 시장의 다양한 변화를 모니터링

  2. 기술 발전에 따른 시장 내 변화를 예측

  3. 디커플링 등 시장 내 새로운 가치를 발굴해 내는 프레임워크


Realization Method

  1. 로드맵을 활용한 실현 가능 단계의 MVP 구상
  2. 실행 데이터 기반 가설 검증과 제품 개선
  3. 핵심 성과 지표 기반 성과 트랙킹
  4. OKR, 북극성 지표 설정을 통한 주기적 성과 추적 및 피벗
    의사결정

Project

직접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해내고 이를 시장에서 검증하는 경험을 통해 실질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경영인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합니다.

Innovation Project Step 1 


Step 1에서는 직접 리서치를 통해 시장의 변화를 트랙킹하고 그 속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해 내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학회원들은 각자의 비즈니스 기회에 대해 피칭하는 최종과제를 통해, Step 2에서 활용될 주제를 선정하게 됩니다.  

Innovation Project Step 2

Step 2에서는 Step 1에서 선정된 비즈니스기회를 직접 가치로 전환하는 실전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학회원들은 본인들이 선정한 비즈니스 기회를 실현하는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로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실행 단계에서의 지식을 체화하고, 아이디어를 시장에서 검증하는 경험을 거칩니다.

phase1-1(0001).png
phase1-2(0001).png
phase2-2(0001).jpg
phase2-1(0001).jpg

Alumni Session


비즈니스 리더들로부터 시장의 변화 및 산업의 구조에 대한 인사이트를 직접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알럼나이 커리어 세션을 통해 다양한 직무를 해상도 높게 파악하고, 커리어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alumni_session2(0001).png
alumni_session3(0001).jpg
alumni_session1(0001).png
alumni_session4(0001).jpg
2024 Alumni Session List
​​​​​​​​그림7.png

​​​​
그림8.png